검색 입력폼

홍기월 광주광역시의원, 지역 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조례안 원안 의결

홍기월 광주광역시의원, 지역 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조례안 원안 의결
“지역 산업 위기에 대한 적극적 예방.대응책 마련”
  • 입력 : 2024. 06.11(화) 14:52
  • 김광열 기자
홍기월 광주광역시의원, 지역 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조례안 원안 의결
[뉴스통 김광열 기자]홍기월 광주시의원이 대표발의한 ‘광주광역시 지역 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 조례안’이 원안 의결됐다.

11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지역 산업.경제상황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 및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경제발전시스템을 구축하는 이 조례안은 오는 19일 본회의 의결을 통과하면 시장이 공포한 날부터 시행된다.

지역 산업위기란 지역의 주된 산업이 침체돼 지역 내 생산, 고용 등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됨으로써 지역 산업.경제 여건이 현저히 악화되는 상황을 말한다.

특히, 지역산업위기대응시스템은 지역 산업위기 징후를 진단.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지역 산업.경제 상황에 대응하는 인적.물적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써 단계별 대응매뉴얼과 대응 시책 등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 같은 시스템 구축은 최근 지역에서 발생한 대우 위니아 사태 및 건설업체 부도 등 예측 불가한 지역 산업 위기에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수단이 될 전망이다.

이 조례안은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및 연구개발.인력양성.사업화지원 등 해당 지역산업의 지원, 재원조달 및 정책지원 등을 담은 지역 산업위기 예방계획 수립을 담고 있다.

또한, 지역 산업위기 선제 대응을 위한 지원 사항으로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성과사업화 지원 ?국내 판매, 수출지원과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역 산업위기 대응 시책 추진을 위한 지역산업위기대응시스템의 운영.보완 및 지역 산업.경제 관련 통계의 생산.수집 관리, 지역 산업.경제상황의 정기적인 분석.진단 등을 규정하고 있다.

홍기월 의원은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 지역의 주된 산업 및 지역 산업.경제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며 “이번 조레안은 지역산업.경제 상황을 상시적으로 점검.조사하고 산업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중요한 기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열 기자